뉴스로 주식 재료 찾기입니다.
많은 정보와 이슈가 보도가 되고 이런 내용이 어떻게 주식에 적용되고 뉴스로 통해 앞으로의 주식시장의 주도주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뉴스로 통해 꾸준히 주식 재료를 찾다 보면 여러분도 주식에 대한 안목이 상당히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국내 증시가 저평가된 상태로 지속되어 왔던 만큼, 투자자들은 정부가 이를 살릴 주도적인 밸류업 프로그램을 기대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정부의 개입이 강제적인 것은 아니며, 대부분의 정책은 기업의 자율성에 맡겨졌습니다. 결과적으로, 맹탕 정책이 주로 지배하는 상황에서 오늘 하락한 주식들은 그간 상승했던 저PBR주들이었습니다.
따라서, 개인 및 기관 매도에 오늘 코스피가 0.77P 하락했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기업들 중 일부는 이미 주주환원에 있어서 세계적으로도 우수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기업들이 밸류업 프로그램을 따라 할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었는데, 정부가 "참여하지 않아도 된다"는 발언은 투자자들에게는 다소 이상한 느낌을 줄 수 있었습니다.
ㅋㅌ`
오늘의 1차 세미나를 시작으로, 2차 세미나는 총선 후인 5월 중에 진행되며, 그 후 6월에 최종 가이드라인을 확정하기로 결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시장은 오늘 실망 매물들이 등장하면서 프로그램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총선 전에 강제성을 주어야 할지에 대한 논의가 국내 증시에서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일본 등 해외 주요 증시들이 연일 신고가를 경신하는 랠리를 펼치면서 국내 투자금이 해외 주식형 펀드로 이동하고 있어 국내 주식시장 환경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작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50% 이상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이보다 더 높은 356% 증가했습니다. 이는 최근 하락 추세에 있던 시장에 호재 실적이 발표되어 금일 시장이 이에 강하게 반응했고, 매수세가 몰려 성우하이텍 주식이 17% 이상 급등하였습니다.
성우하이텍은 자동차 차체 부품인 범퍼 레일, 사이드 멤버, DASH LWR 등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현대차, 한국GM, 폭스바겐 등이 주요 고객사로 있습니다.
현재 현대차가 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현대차에 부품을 납품하는 자동차 부품 업체들의 실적도 기대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자동차 부품 업체들 전반에 기대심리가 높아져 매수세가 유입되었고, 현대차를 주요 고객사로 하는 화신과 서연이화 등도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총선을 앞두고 정부가 과감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김포의 서울 편입부터 그린벨트 해제, 그리고 최근에는 군사보호구역 해제까지 연일 중요한 정책들이 공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들이 총선을 위한 것으로 인식이 강하기에 그다지 길게는 가지 않고 단발성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부 종목은 상한가 간 종목도 있기에 단발성 테마에 대해 확인해 볼까요.
(1) 모헨즈(상한가) : 위의 지도에서 볼 수 있듯이, 충산 서산 지역은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모헨즈는 과거에 윤대통령 테마에 연결된 적이 있는 종목으로, 충남 지역의 당진, 보령, 서천 등에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부터 충청도 테마에 대한 큰 관심을 받았던 종목 중 하나입니다.
(2) 포메탈(+6.4%) : 충남 서산에 본사가 있습니다.
(3) 씨아이테크(+7.9%) : DMZ 인근인 경기도 연천군에 5만 7,341제곱미터의 토지를 보유하고 있어 그린벨트 해제 시 수혜를 받은 종목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공장의 장부가 약 210억 원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세상을 가질 수 있는 반지는 없겠지만, 삼성전자의 새로운 야심작인 갤럭시링은 MWC 2024에서 최초로 공개되었고,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외국인 관람객들의 표정을 보면 많이 소망하는 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 이전에 한동안 조용하던 갤럭시링 테마주들에 오늘 다시 매수세가 몰리고 있습니다. 주요 종목들을 다시 한번 체크해 보겠습니다..
갤럭시링 관련주는 주로 스마트워치와 FPCB(유연기판회로기판) 관련 주가 테마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1) 지니틱스 (+12.8%): 지니틱스의 신규 터치 IC가 갤럭시워치 6 전모델에 탑재된 이력이 있는데요. 이에 테마 대장주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2) 이미지스 (+8.5%) : 삼성전자에 터치 IC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3) 인터플렉스(+1.3%) : 삼성전자에 FCB를 납품합니다.
AACR은 매년 4월에 열리며, 올해는 4월 5일부터 10일까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4월에 해당 행사가 열리기 때문에 주식을 사야 할까에 대한 답은 아닙니다.
작년 12월에는 JP모건 헬스케어를 앞두고 바이오주들이 움직였습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과거 자료를 살펴보면 4월 AACR 개최를 앞두고 3월이 가장 수익률이 좋았습니다.
이에 따라, 2월 말인 현재부터 서서히 바이오 종목을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최근 알테오젠의 대박 호재로 바이오주 투심이 이미 높아졌기 때문에, 좀 더 빨리 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