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로 주식재료 찾기

뉴스로 주식 재료 찾기 (2/28 밸류업 프로그램 페널티 / HBM / CXL 반도체 / 리튬 / 에코프로비엠)

by 주식대박 2024. 2. 28.

뉴스로 주식 재료 찾기입니다.

 

많은 정보와 이슈가 보도가 되고 이런 내용이 어떻게 주식에 적용되고 뉴스로 통해  앞으로의 주식시장의 주도주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뉴스로 통해 꾸준히 주식 재료를 찾다 보면 여러분도 주식에 대한 안목이 상당히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뉴스를 클릭하시면 관련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이 강제성 없이 기업의 자율에 맡기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맹탕 정책이 시행되면서 이번 주 국내 주식 시장은 실망매물과 함께 하락장을 보였습니다. 총선을 앞두고 이러한 분위기가 지속된다면 집권당은 선거에서 불리한 입장에 놓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분위기가 좋지 않아서일 것입니다. 윤대통령의 복심을 따른 이복현 금감원장은 오늘 상장사라 할지라도 밸류업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제외시킬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월요일에는 밸류업 프로그램에 새로운 내용이 추가된 것이었기에 시장이 이에 반응했습니다.

오늘은 PBR 1배 이하의 저PBR주들에 다시 매수세가 집중되며 지수가 상승했습니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기대감과 함께 보험 관련주가 장중 주목을 많이 받았습니다.

 

(1) 삼성생명 : +11.73%

(2) 동양생명 : +4.72%

(3) DB손해보험 : +4.13%

(4) 한화생명 : +2.31%

 

 

 

 

 

 

삼성전자의 HBM3E 12D램 개발 소식에 추가로, 정부가 HBM 기술 시설투자에 최대 25%의 세액 공제를 제공한다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이에 어제와 오늘 다시 HBM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AI 시대에 중요한 핵심 기술이므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오늘 상승한 관련 종목들을 중심으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노테크닉스(+12.1%) : 삼성전자에 레이저어닐링 장비와 스텔스 다이싱 장비를 공급 중입니다. 

(2) 한미반도체(+8.9%) : 인공지능 연산에 필수적인 고성능 GPU에 동반되는 HBM을 붙여주는 본딩 장비를 제조해 납품하고 있습니다. 

(3) 넥스틴 (+8.4%) : 에스티아이와 HBM 반도체 제조에 쓰이는 엣지 트리밍 장비와 검사 장비 통합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4) 피에스케이홀딩스 (+6.6%) : SK하이닉스와 함께 MASS 리플로우 장비를 공동 개발하였습니다.

 

 

초전도체 테마가 3월 4일 미 물리학회 발표를 앞두고 한 달 동안 지속적인 강세를 보였습니다.

마찬가지로, CXL도 삼성전자가 3월 26일에 미국에서 신기술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사항들은 개인의 주식 일정에 기록해 두면 향후 투자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날짜가 나오면 항상 체크해야 합니다 최소 한 달 동안은 기대심리가 유지되어 주가가 크게 하락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큰 악재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에는 이 섹터가 상당히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오늘 어떤 종목들이 CXL 소식에 반응하며 상승했는지 주도주 위주로 살펴봅니다.

 

(1) 와이아이케이(+13.3%) : CXL 기반 DDR5로의 전환으로 인해 고속 메모리 테스터 검사장비 제조 및 공급업체는 수혜를 받으리란 기대감에 관련주가 되었습니다.

(2) 오킨스전자(+6.7%) : DDR5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3) 네오셈 (+5.9%) : CXL D램 검사장비를 상용화하였습니다.

(4) 엑시콘 (+4%) : CXL 2.0 테스터를 올 1분기에 완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전기차 수요 둔화와 함께 2차전지 양극재의 주요 소재인 리튬, 니켈과 같은 광물 가격이 하락세를 보였으나, 2월 23일 기준 니켈 가격이 전거래일보다 195달러 오른 톤당 1만 7,180달러를 기록하며 3개월 만에 1만 7,000달러 대를 기록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리튬 가격 또한 킬로그램당 88위안으로 지난 2월 2일 87.50위안으로 반등하는 등 바닥을 확인했다는 평과 함께 리튬 관련주가 장중 주목을 많이 받았습니다.

 

(1) 하이드로리튬(+5.45%) : 탄산리튬을 초고순도수산화리튬으로 변환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리튬플러스가 최대주주입니다.

(2) 리튬포어스(+8.27%) : 수산화리튬 등 리튬 소재를 제조하고 판매합니다.

(3) 미래나노텍(+24.3%) : 계열사인 미래첨단소재의 캐나다법인인 미래AMC는 다음 달 착공을 시작으로 2025년 하반기 연간 3만 톤 규모의 수산화리튬 양산 체계를 갖출 예정입니다.

(4) 강원에너지(+6.21%) : 자회사 강원이솔루션과 수산화리튬 가공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5) 지오릿에너지(+14.84%) : 이스라엘 리튬 추출 기업인 엑스트라릿의 최대주주입니다.

 

양극재 기업으로 강세를 보였던 코스닥 시총 1위 에코프로비엠이 코스피로의 이전 상장을 추진한다 밝히며 오늘 장중 10% 이상 급등하였으나 장 후반에서 다소 밀렸습니다.

 

이와 더불어 작년 한때 주당 150만 원을 넘었던 에코프로도 5대1 액면분할을 발표하며 에코프로 그룹주가 해당 이슈들과 함께 재차 조명되었습니다.

 

(1) 에코프로 : +1.55%

(2) 에코프로비엠 : +8.25%

(3) 에코프로에이치엔 : +1.35%

(4) 에코프로머티 : -0.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