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로 주식재료 찾기

뉴스로 주식 재료 찾기 (3/27 국회 세종시 이전 / 미 볼티모어항 폐쇄 해운, 물류, 택배, 석탄관련주 / 뉴로모픽 반도체, 6G 관련주 / 뉴진스 컴백 하이브)

by 주식대박 2024. 3. 27.

뉴스로 주식 재료 찾기입니다.

 

많은 정보와 이슈가 보도가 되고 이런 내용이 어떻게 주식에 적용되고 뉴스로 통해  앞으로의 주식시장의 주도주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뉴스로 통해 꾸준히 주식 재료를 찾다 보면 여러분도 주식에 대한 안목이 상당히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뉴스를 클릭하시면 관련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이 개장하기 직전에 발표된 뉴스인데요. 총선을 앞두고 여야가 서로 정책 경쟁을 벌이던 중, 충청도 표심을 잡기 위해 국민의힘은 오늘 여의도 국회의사당을 세종시로 완전 이전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과거에도 여러 차례 논의된 적이 있는 이 이슈는, 이번에도 다시 제기되었습니다. 그러나 여권이 미온적인 반응을 보여 추진이 지지부진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를 공약으로 내세워 발표하자마자, 장 개시 이후 관련주들이 급등했습니다.

 

깜작 호재에 급등하던 유라테크와 프럼파스트 등의 관련주들은 이것이 단발성 이슈인지 여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장 후반에  서서히 윗꼬리를 달고 밀리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야당에서도 국회의사당의 세종시 이전은 오랜 기간 동안 주장해 온 정책으로, 반대하지 않고 찬성의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보도자료들이 오후장에도 계속해서 나오자, 주도주인 유라테크는 다시 오후장에 강세를 보이며 마감했습니다.

 

여야가 합의된 정책은 실제로 추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 시장에서 관심을 받아 강세를 보인 주요 관련주들은 향후에도 계속해서 주목받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상승이유

 

국회의사당 세종시 이전  세종시 가치 상승 세종시 부동산 상승  세종시 부동산 보유기업 기업가치 상승

 

(1) 유라테크 (+20.1%) : 세종시에 있는 자동차 부품 업체이며 120억 원어치의 토지를 보유하고 있기에 과거부터 세종시 테마 주도주였습니다.

(2) 프럼파스트 (+10.8%) : 본사가 세종시에 있습니다.

(3) 영보화학 (+3.8%) : 충북 청주 흥덕구에 본사가 위치해있으며 세종시와 인접한 충북 청원에 공장과 토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타 세종시 관련주

(4) 계룡건설(+1.41%) : 대전에 본사가 있습니다.

(5) 성신양회(+2.11%) : 세종시에 약 10만 제곱의 부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6) 대주산업(+1.32%) : 충남 천안시 성환읍 서천구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7) 켐트로닉스(-0.42%) : 세종시 전동면에 본사가 있습니다.

(8) 신신제약(-1.05%) : 세종시 소정면에 공장이 있습니다.

 

오스템은 세종시에 부동산을 보유했으나 23년 1월에 한국콜마에게 매각했습니다.

 

 

 

 

 

안타까운 사건으로, 미국 최대 수출입항인 메릴랜드주 볼티모어항 입구의 교량이 붕괴되어 폐쇄됨에 따라, 해상 운임료 상승 우려로 인해 오늘 해운업체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이후 물류 및 택배 관련주들도 함께 상승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종목들을 확인해 볼까요.

 

해운주

(1) 흥아해운 (+14%) : 해운 테마 대장주죠. 아시아지역. 내 액체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을 주로 운송합니다.

(2) 대한해운 (+2.4%) : 벌크선 해운사로 역시 아시아 노선이 주력입니다.

물류/택배주

(3) 동방 (+6.8%) :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여 초중량물 운송과 컨테어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합니다.

(4) KCTC (+2.9%) : 수출입 화물의 항만하역과 창고보관 육해상운송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종합물류서비스 기업입니다.

(5) 태웅로직스 (+2.5%) : 국제물류 주선업을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석유화학 관련 대기업들을 주요 매출처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석탄 관련주

 

볼티모어항이 미 석탄 수출의 1/4를 차지하기에 폐쇄로 인해 석탄가격 상승 기대감에 상승했습니다.

(6) LX인터내셔널 (+2.5%) : 종합무역상사로 석탄,석유,팜 등의 에너지·팜 트레이딩 사업을 영위합니다.

(7) GS글로벌 (-1.6%) :종합무역상사로 인도네시아 BSSR 석탄광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장초 급등 후 윗꼬리 달고 내려와 마이너스로 마감했습니다.

(8) 케이피에프 (+1.1%) :인도네시아 칼라만탐섬 석탄광산 개발에 투자해 지분 41%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유럽연합은 뉴로모픽과 6G 등 차세대 기술에 대한 공동연구를 추진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에 대한 주식 시장의 반응은 아직 상용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미래에는 이들이 성장산업이 될 것으로 기대되어 이미 매수세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2차전지는 전고체 배터리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예상으로는 2027년까지 상용화될 전망이지만, 이미 관련주들은 시장의 뜨거운 관심 속에 호재가 발표되면 매수세가 몰리고 있습니다.

 

반도체 분야에서는 뉴로모픽 컴퓨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는 인공지능 반도체의 주요 기술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통신분야에서는 5G에 이어 6G가 다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도 각 섹터의 주도주에 대한 보도가 나와 매수세가 집중되었습니다. 주요 종목들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뉴로모픽 반도체 관련주

(1) 에이직랜드(+11.1%) : 국책과제를 통해 AI 팹리스 전문기업 디퍼아이와 함께 뉴로모픽 반도체 모듈 개발에 성공한 기업입니다.

(2) 자람테크놀로지(+6.3%) : SNN 방식의 뉴로모픽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성능향상을 위한 CNN을 추가한 하이르비드형 엣지향 인공지능 프로세서를 개발 중이며 국책과제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3) 네패스아크(+3.7%) : 뉴로모픽 인공지능칩 테스트 개발을 완료했으며 삼성전자가 주 고객사입니다.

(4) 오픈엣지테크놀로지(+1.9%) : 중소벤처기업부의 모바일 AI 구현을 위한 뉴로모픽칩 IP 개발을 수행한 이력이 있습니다.

6G 통신 기술 관련주

(5) 케이엠더블유(+6.5%) : 하나증권이 추천했죠. 6G 시대에 큰 폭의 주가상승이 예상된다며 대장주로 꼽았습니다. 세계 최초로 개발한 마이크로 벨로우즈 필터가 장착된 스몰셀 장비를 개발했습니다.

(6) 서진시스템(+3.6%) : 매크로셀 및 부품에 해당하는 통신장비 함체 등을 제조하며 주 고객사는 삼성전자입니다.

(7) 기가레인(+2.9%) : RF통신부품 제조업체로 국내 1위 모바일 RF 커넥티비티 공급사입니다.

(8) 오이솔루션(+1.7%) : 전기 신호와 공 신호를 서로 바꿔주는 매개체인 광트랜시버를 생산합니다.

 

 

 

 

 

뉴진스의 컴백이 기대되는 가운데, 소속사 어도어는 524일과 621일에 한국과 일본에서 새로운 음반을 발매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며칠 전부터 서서히 상승세를 보였던 하이브의 주가는 오늘 6.9% 상승하여 가속도를 더했습니다.

 

엔터주들은 최근에는 열기가 다소 식어서 우하향하는 추세였는데요. 하지만 주식은 기대감이죠.

뉴진스의 컴백을 기다리는 동안 시장은 하이브의 주가를 상승시켰습니다. 그리고 같은 섹터에 있는 에스엠, JYP Ent, 그리고 와이지엔터 등도 조금씩 주가가 회복되고 있어서, 엔터테인먼트 업종 전체가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가 가장 잘하는 업종 중 하나인 K엔터지만 작년 상반기 이후로는 엔터 4사가 모두 주가가 부진했습니다. 올해는 작년 상반기의 상승 랠리를 다시 보여줄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가 엔터주에 관심 있는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순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