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로 주식재료 찾기

뉴스로 주식 재료 찾기 (4/2 중동전쟁, 정유, 천연가스 / 삼성 SSD, CXL / 삼성전자 신고가 마이크론 / 북한 탄도미사일, 방산주, 대장주)

by 주식대박 2024. 4. 2.

뉴스로 주식 재료 찾기입니다.

 

많은 정보와 이슈가 보도가 되고 이런 내용이 어떻게 주식에 적용되고 뉴스로 통해  앞으로의 주식시장의 주도주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뉴스로 통해 꾸준히 주식 재료를 찾다 보면 여러분도 주식에 대한 안목이 상당히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뉴스를 클릭하시면 관련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동안 잠잠했던 중동 리스크가 다시 나타났습니다. 이스라엘이 시리아 내 이란 영사관을 폭격하여 7명이 사망했습니다. 

이에 이란은 즉각 보복을 위해 국제사회에 천명하고, 국제 유가는 상승했습니다.

 

또한,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정유와 천연가스 관련주들이 급등했습니다. 전쟁을 예상하는 테마로 정유 대장주 중 하나인 흥구석유의 거래량이 상당히 늘어나며 오전장에는 상승세를 보이고 오후장에도 서서히 상승하다가 결국 상한가로 마감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테마성으로 상승하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주요 종목들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정유 관련주 

 

(1) 흥구석유(+29.98%) : 휘발유,등유,휘발유, 등유, 경유 등을 매입해 대구경북지역에 판매하는 유류도매 사업을 영위하며 테마 대장주입니다.

(2) 한국석유(+22.28%) : 석유류 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3) 중앙에너비스(+11.58%) : 휘발유와 경우 등의 일반유와 LPGSK에너지로부터 매입해 서울과 경기, 인천, 지역의 사업장에 판매합니다.

  

천연가스 관련주

 

(1) 지에스이(+6.41%) : 도시가스 공급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경남 지역에 주로 공급합니다.

(2) 대성산업(+6.63%) :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영업용 및 산업용 도시가스를 공급합니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데이터센터를 증설하는 추세에 따라, 기업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제품의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삼성전자, 기업용 SSD 시장에서 절반 가까운 점유율을 보유한 기업으로서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련 소식이 전해지자, CXL 관련주가 오늘 장중 많은 매수세가 몰렸습니다. 그리고 현재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이슈와 테마 중 하나는 인공지능 데이터센터와 관련된 소재들입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소식과 종목들의 움직임은 지속적으로 주시해야 합니다.

 

CXL 주요 종목들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1) 엑시콘(+21%) :  국내 SSD 테스터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2) 파두(+11%) : 데이터센터향 SSD 컨트롤러 전문 기업입니다.

(3) 심텍(+0.15%) :  SSD 컨트롤러, 인쇄회로기판 전문 기업입니다.

(4) 심텍홀딩스(+9.07%) : 심텍의 지주회사입니다.

(5) 네오셈(+8%) : SSD 검사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춘 기업입니다.

(6) 피씨디렉트(-1.62%) : 프로세서, 스토리지, 마더보드, SSD, 서버제품 등 IT하드웨어와 사물인터넷, 보안솔루션 등을 유통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피씨디렉트는 데이터센터용 SSD 제품 판매한 점이 부각되면 시간외 상한가를 달성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외국인들의 강력한 매수세에 힘입어 85,000원까지 상승했습니다. 오늘도 외국인들이 1조 원 가량을 매수하며 삼성전자 주가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전일 미국 증시에서 마이크론의 상승세가 영향을 미치자, 오늘 삼성전자는 장 초반부터 갭 상승하여 결국 3.6% 상승했습니다.

 

 

오늘을 기점으로 시가총액이 500조 원을 돌파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국내 증시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에서는 단연코 1위를 차지하며, 2위인 하이닉스(135조 원)와는 약 4배 이상의 차이를 보입니다. 이처럼 압도적인 규모의 시가총액을 가진 삼성전자와 같은 초대형주가 과도한 상승을 보일 때, 종종 다른 종목들에도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 삼성전자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코스피 지수는 0.19%에 그쳤습니다. 이는 나머지 대다수의 종목들이 하락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코스닥은 외국인과 기관의 대규모 매도세로 인해 2% 이상 하락하여, 1,200개가 넘는 종목들이 마치 추풍낙엽처럼 쓰러졌습니다.

 

한국 시장에서는 자금이 균형 있게 분산되어야 하는데, 현재 시가총액이 500조 원에 이르는 초대형주인 삼성전자가 이를 대부분 흡수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삼성전자 주주들은 기쁜 상황이지만, 다른 개별 종목에 분산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오늘 시장이 전반적으로 어려웠습니다.

 

 

 

 

 

장이 시작되기 전 출근길에 나온 뉴스에 따르면,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항상 소형 방산주들이 반응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러나 오늘은 이에 더해 중동에서의 전쟁 확산 가능성이 언급되면서, 소형 방산주들에 대한 매수세가 집중되었습니다.

 

과거 중동 전쟁 발발 시에도 관련주들이 급등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현재 어수선한 시국이니 주요 종목들을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방위산업 관련주 알아보기

 

 

(1) 휴니드( +7.6%) : 방위산업용 무선 전송 장치와 특수장비 등을 개발합니다. 시총 1,052 

(2) 스페코(+4.1%) : 함안정기 등 방산 설비를 제조합니다. 시총 575 

(3) 빅텍(+3.5%) : 함정용 방향탐지장치, 피아식별기, 전원공급기,피아식별기, 등을 생산합니다. 시총은 1,438 

(4) 포메탈(+3.4%) : 단조 전문회사로 장갑차와 탄약수송차량에 들어가는 부품을 생산합니다. 시총은 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