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로 주식재료 찾기

뉴스로 주식 재료 찾기 (3/19 FOMC / 엔디비아 AI로봇 / 탄소중립 온실가스 / 양자컴퓨터 관련주, 대장주)

by 주식대박 2024. 3. 19.

뉴스로 주식 재료 찾기입니다.

 

많은 정보와 이슈가 보도가 되고 이런 내용이 어떻게 주식에 적용되고 뉴스로 통해  앞으로의 주식시장의 주도주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뉴스로 통해 꾸준히 주식 재료를 찾다 보면 여러분도 주식에 대한 안목이 상당히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뉴스를 클릭하시면 관련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국내 증시는 이른 시간부터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압력으로 인해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반도체 업종은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여러 차례 강조한 대로, 엔비디아 GTC 개막을 앞두고 한 번 더 상승을 노리던 반도체주들이 오늘은 단기적인 이벤트의 부재로 인해 하락했습니다. 이로 인해 시장 전반적으로는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은 양 시장에서도 하락 종목이 다수를 차지했으며, 외국인과 기관이 약 9천억 원어치를 매도한 반면, 개인 투자자들이 이 물량을 주로 매수하여 지수를 방어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편, 이번 연도 두 번째로 열리는 FOMC 정례 회의는 미국 시간으로 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 동안 진행될 예정이며, 한국 시간으로는 21일 새벽에 회의 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든 것이 움직이는 것은 결국 로봇이 될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엔비디아도 로봇 사업을 확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오늘은 반도체주들이 하락세를 보이는 반면 로봇주들은 대체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알에스오토메이션은 단연 오늘 가장 주목받는 종목 중 하나였습니다.

 

 

 

 

 

엔비디아와 로크웰이 협력한다는 뉴스가 이미 2022년에는 로크웰오토메이션과 엔비디아가 로봇 모션 제어기에 관한 630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로써 알레스 오토메이션이 현재 공급 중이라고 알려진 것입니다. 이 소식에 따라 오늘 알레스 오토메이션이 23%나 급등하며 강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로봇 관련 이슈에 테마성으로 급등하는 감속기 업체 이랜시스도 11% 상승했습니다. 장 전부터 나온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삼성전자 인수 관련 보도는 오늘 레인보우 주식에도 영향을 주어 5% 이상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오후장에 나온 뉴스입니다.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민간 부문은 2030년까지 452조원에 이르는 금융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공동으로 다루고 있는 문제인 지구온난화와 탄소중립은 현재 시대적으로 대응해야 할 과제입니다.

 

이에 관련주들이 오랜만에 급등한 모습입니다. 해당 섹터는 큰 인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관련 뉴스가 나올 때마다 종종 급등하는 종목들이 있으니, 이에 관련된 주요 종목들을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 그린케미칼(+18%) :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전환 기술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2) KC코트렐 (+5%) : 탈황설비,집진설비 등을 통해 탄소배출권을 획득한 바 있으며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이산화탄소를 포집하고 저장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 에코아이 (+4.9%) :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영위하는 환경 전문 기업이며 신규상장주입니다. 아직 상장 후 바닥권입니다.

(4) 에코바이오 (2.8%) : 수도권매립지 매립가스 발전소 사업을 영위합니다. 온실가스 감축으로 획득한 탄소배출권도 판매합니다. 장중 뉴스 뜨고 VI 걸렸지만 위꼬리 내려왔습니다.

 

 

 

 

 

초전도체 대장 기업인 신성델타테크는 지난 시간 동안 자회사를 통해 간접투자로 퀀텀에너지연구소에 지분을 보유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직접적으로 퀀텀에너지연구소에 투자한 사실을 공시하여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로 인해 오늘은 적절한 시장 주도주가 없는 가운데 초전도체 섹터가 다시 강세를 보였습니다.

 

덕성은 상승세를 지속하며 상당한 수준까지 도달했고, 신성델타테크도 12% 이상의 급등세를 기록했습니다.

 

 

초전도체 섹터에서는 현재 대체로 유사한 차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미 물리학회 발표 후에는 단기적인 약세로 하락했으나, 오늘은 오랜만에 섹터 전반에서 거래량과 함께 매수세가 발생했습니다. 특히 주도주인 신성델타테크는 횡보한 뒤 다시 상승세를 보여 양봉을 형성하며 마감했습니다.

 

회장 포함한 임원들은 신성델타테크의 주식을 고점에서도 매수하셨습니다. 그런데 신성델타테크는 퀀텀에너지연구소의 3자 배정 유증에 참여하여 지분을 증가시키며, 퀀텀에너지연구소와의 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내일의 주가 흐름도 시장에서 주목받는 관심사가 될 것입니다.

 

 

 

 

 

이번 엔비디아 GTC에서는 반도체뿐만 아니라 로봇, 디지털트윈, 그리고 양자컴퓨터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사업 구상이 발표되었습니다.

 

이에 '엔비디아'가 양자 섹터와 연결된 것으로 나타나자, 오랜만에 양자컴퓨터 관련주들도 매수세를 보이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항시 주요 종목들의 움직임을 주시해야 합니다. 주도주 위주로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1) 엑스게이트 (+8.3%) : SK텔레콤과 양자암호통신 기반 가상사설망 기술을 개발한 기업으로 양자 테마 대장주입니다.

(2) 우리로 (+4.9%) : 양자암호통신망 핵심 양자암호키분배장치와 관련된 단일광자검출기용 침을 개발완료한 기업으로 엑스게이트와 함께 양자 테마 대장주입니다.

(3) 한울소재과학 (+4.1%) : 누구세요?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실 텐데요. 텔레필드가 사명을 한올소재과학으로 변경했습니다(텔레필드는 오늘 시외 상한가 간 텔레칩스와 헷갈리시면 안됩니다) 한올소재과학은 자회사 에프아이시스 등과 함께 양자암호기반 IP 보안장비를 개발하였습니다.

(4) 케이씨에스 (+1.3%) : SK텔레콤과 함께 양자난수생성기 칩과 암호통신기능의 반도체를 하나로 합친 양자암호원칩을 개발하고 출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