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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테마

주류 (알코올) 정리 및 관련주

by 주식대박 2024. 3. 30.

목 차

주류 (술)

관련 기사

주류(술, 알코올) 관련주

주류시장의 전망과 현황

세계 주류시장

 국내 주류시장

 

 

주류 (술)

 

술은 에탄올 성분을 1% 이상 함유하여 만든 음료로, 에틸알코올이 주원료로 사용됩니다.

 

''은 생산 방식에 따라 발효주, 증류주 및 기타주로 구분됩니다. 발효주는 과일, 곡물 및 기타 원료에 함유된 당분이나 전분이 곰팡이와 효모의 작용으로 발효된 것입니다.

 

증류주는 발효된 술이나 술 덧을 다시 증류한 것이며, 기타주는 양조주나 증류주에 과일, 향료, 감미료, 약초 등을 첨가하여 증류하거나 침출 한 것을 말합니다. 

 

 

 

 

주류산업에 투자를 할 경우, 투자 후보군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

 

술은 주정(에탄올)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투자대상군을 크게 분류할 경우 주정(에탄올), 주류로 나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주정(에탄올)이 후방산업에 해당되고, 주류기업이 전방산업이 됩니다. , 주류기업이 먼저 움직이고 난 다음에 주정이 나중에 움직입니다.

 

관련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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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술, 알코올) 관련주

 

풍국주정 (023900)

 

소주의 원료로 사용되는 주정을 생산,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매출제품은 수소가스, 주정, 산업용 가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H에타올 (023150)

 

주정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주정사업부, 기계설비 제작사업부, 골프장사업부로 구성

주정업계는 9개사의 주정제조 회사가 있고 생산된 제품은 대한주정판매가 대부분을 구매한 후 주류 제조회사와 식품 제조회사 및 제약회사 등에 판매합니다.

 

 

 

 

 

창해에탄올 (004650)

 

주정사업부, 에너지사업부, 엔지니어링(건설) 사업부, 무역사업부로 구성 사업영위합니다.

 

 

하이트진로 (000080)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

주요 제품으로 청정라거, 테라, 켈리맥주가 있으며, 202341억병 판매하였음.

 

 

하이트진로홀딩스 (000140)

 

지주회사, 맥주, 소주, 기타의 영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이트진로의 지주회사로 자회사

 

  

무학 (033902)

 

동남권 지역에서 주력상품인 순환 소주 ‘딱좋은데이’ 및 화이트소주로 소주시장에서 주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역밀착 경영을 통한 높은 점유율을 유지관리하고 있으며, 특산물을 이용한 주류의 개발과 상품화를 진행 중임.

 

 

 

 

 

보해양조 (000890)

소주, 과실주, 리큐로, 탁주, 일반증류주, 위스키, 식음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영업으로 하고 있음.

소주부문은 잎새주, 보해소주, 보해골드, 저도수소주 등 다양한 브랜드를 운영

 

 

제주맥주 (276730)

 

맥주 제조업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제주위트에일, 제주펠롱에일, 제주거멍에일 등이 있습니다. 

크래프트 맥주회사 중 유일하게 자동화설비를 도입하여 균일한 품질관리 설비 갖춤.

 

 

진로발효 (018120)

진로에서 독립법인으로 설립, 주류, 식품, 소독용 알코올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함.

소주의 원료로 사용되는 발효주정과 정제주정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부수적으로 주정소비를 촉진을 위한 알코올소독제 생산, 판매 및 바이오가스발전사업을 하고 있음.

 

 

한국알콜 (017890)

합성주정, 무수주정, 정제주정 등 주정제품과 초산에틸, 초산부틸 등 석유화학제품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음.

 

 

국순당 (043650)

 

백세주술을 제조하여 전국의 도매점, 할인점, 슈퍼마켓, 백화점 등에 판매

백세주마을이라는 직영 음식점을 운영하여 전통술 및 다양한 안주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음.

 

 

롯데칠성 (005300)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 제품과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종합음료회사임.

사업부문은 음료부문 (칠성사이다, 펩시콜라, 레쓰비) 과 주류부문 (처음처럼, 클라우드)으로 구성

 

 

주류시장의 전망과 현황

 

주류 산업은 국가의 재정에 대한 세금 정책을 통해 국가 경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 산업은 보수적이며 진입 장벽이 높아, 주세법에 따라 엄격하게 관리됩니다. 

 

국내 주류 산업은 일반적으로 소주, 맥주, 위스키로 구분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수입 맥주와 국내 크래프트 맥주, 그리고 증류식 소주의 성장으로 인해 전통적인 시장 구조가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주류 제품인 와인 및 RTD(Ready-to-Drink) 제품 등이 시장에 진입하면서 주류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계 주류시장

 

2022년에는 시장의 규모가 15,373억 달러에 이르렀습니다. 그리고 2023년부터 2028년까지 2.94%의 연평균 성장률(CAGR)이 적용된다면, 2028년에는 시장의 규모가 18,059억 달러로 예상됩니다.

 

국내 주류시장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최근 주류 산업의 규모는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주류 시장은 오랜 기간 동안 맥주와 희석된 소주가 시장을 주도해 왔으며, 2022년 출고액을 기준으로 맥주와 희석된 소주가 전체 시장의 8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류 산업의 규모(출고액 기준)2021년까지 출고량이 줄어들었지만, 2022년을 기점으로 모든 주종의 출고량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을 기준으로 전체 주류 시장에서는 브랜디를 제외한 모든 주종의 출고액이 전년 대비 증가했습니다. 최근 5년 동안의 출고액을 기준으로 맥주, 소주, 탁주, 과실주, 청주, 리큐르 등이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지만, 브랜디는 22.3% 감소했습니다.

 

2023세대의 위스키 인기로 인해 최근 5년간 위스키의 출고액이 26.3%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증류식 소주 시장에도 영향을 미쳐, 동일 기간 동안 증류식 소주의 출고액이 43.5% 증가했습니다.

 

국내 주류 수출입액 현황 및 추이

 

2022년 국내 주류 수입액과 수출액의 격차가 약 4.4배로 확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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