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로 주식재료 찾기

뉴스로 주식 재료 찾기 (4/12 화장품 /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 정유, 방산 / 안철수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by 주식대박 2024. 4. 12.

뉴스로 주식 재료 찾기입니다.

 

많은 정보와 이슈가 보도가 되고 이런 내용이 어떻게 주식에 적용되고 뉴스로 통해  앞으로의 주식시장의 주도주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뉴스로 통해 꾸준히 주식 재료를 찾다 보면 여러분도 주식에 대한 안목이 상당히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뉴스를 클릭하시면 관련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이젠 중국이 아닌 미국으로 화장품 수출 : 화장품 관련주

 

 

한동안 화장품은 중국 시장에서만 주목받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중국에서 한국 화장품이 시장을 빠져나가면서 화장품 업계는 한동안 큰 인기를 끌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중국 외 국가에서 한국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늘어나면서, 이로 인해 전체 화장품 시장의 매출이 올해 1분기에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요즘은 중국이 아니더라도 다른 국가들에서도 화장품 기업들의 매출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미국 시장으로의 수출이 급증하며, 중국을 대체할 수 있는 국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은 12, 한국 화장품의 미국 수출이 크게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실리콘투, 코스맥스, 아모레퍼시픽을 추천했는데, 이들 3종목은 오늘도 상승세를 보여주며 좋은 주가 흐름을 보였습니다.

 

 

2021년 상장한 실리콘투는 초기에 신규 상장 후 주가가 1,695원까지 하락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후에는 실적을 기반으로 주가가 회복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다시 급등하며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데, 실리콘투는 K뷰티 브랜드 제품을 자사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 약 150여 개의 국가에 이커머스 역직구 판매 및 기업 고객에게 수출하고 있으며, 해외 지사를 활용한 현지화 사업과 국내 유통회사로서는 최초로 AGV 물류로봇 시스템을 기반으로 물류 서비스 제공 플랫폼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실적 면에서는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몇 안 되는 화장품 중에서도 우상향하는 종목으로 분류되며, 장기 투자를 통해 주주들에게 상당한 수익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많은 화장품 기업들이 아직 2015년의 최고점을 회복하지 못하고 대체로 바닥에서 머물러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해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더 많은 해외 국가로의 수출 확대가 진행되고 있어, 과거의 영광을 다시 되찾을 수 있을지에 대해 지켜봐야겠습니다.

 

 

 

 

2. MS, 빌드 2024에서 새 윈도우와 클라우드 AI 선보인다 : 클라우드 관련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대회의실에서 '인공지능(AI) 시대 클라우드 산업 활성 간담회'를 열고 제4차 클라우드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한도 언급했습니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클라우드 기본계획을 체계적으로 만들기 위해 TF를 구성하고, TF 산하에 민간 분과와 공공 분과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중요한 일정이 있으니 체크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521일에 개최되는 빌드 2024에서 새로운 윈도우와 클라우드 AI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요즘에는 중요한 이벤트들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죠. 엔비디아의 GTC 행사로 반도체 CXL 테마가 주목받았던 것처럼, 마이크로소프트의 중요한 이벤트 역시 관련주들에게 테마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내 관련주들도 한동안 시장의 주목을 받을 수 있으니, 관련 주요 종목들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에스피소프트(상한가) : 데이터 연결 및 상호작용 관련 기술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회사로 신규상장주이며 마이크로소프트(MS)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사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 MS SPLA 라이선스 시장 점유율은 70%이며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MS의 챗 GPT가 적용된 가상 OS를 개발 중입니다. 

(2) 케이아이엔엑스(+2.58%) : 인터넷 회선 연동서비스 사업인 IX 사업과 기업의 전산시설을 위탁 관리하는 IDC 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에스피소프트의 최대주주입니다. 

(3) 가비아(+3.01%) : 호스팅,솔루션,클라우드,보안사업까지 전 영역에 결친 인터넷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에스피소프트의 최대주주인 케이아이엔엑스의 최대주주입니다. 

(4) 이스트소프트(+5.96%) : 작년 4월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전 얼라이언스에 합류하였고 마이크로소프트의 협업툴 팀즈에 이스트소프트의 AI휴먼 아바타 서비스가 탑재되었습니다.. 

(5) 폴라리스오피스(+9.41%) : 모바일 오피스 솔루션 제품 공급업체로 클라우드 오피스인 '폴라리스 오피스'를 출시하였습니다. 

(6) 데이타솔루션(+8.16%) : 데이터 통합 솔루션 기업으로 빅데이터 솔루션, 클라우드 포털 솔루션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3. 이란이 이스라엘 공격하면... 유가... 폭등 : 정유 / 방산 관련주

 

 

 

이란이 맞고 가만히 있을 국가가 아니죠. 최근 미국 언론에 따르면 이란이 48시간 이내에 이스라엘을 공격할 것이라고 보도되었습니다. 만약 이란이 중동 전쟁에 참여한다면 전쟁의 규모는 급격하게 확대되어 막을 수 없는 상황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란이 이스라엘을 공격하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3차 대전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식 시장에서는 관련주들에 대한 매수세가 다시 집중되어, 끝나지 않은 헷지성 테마의 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 시장이 워밍업 수준으로 상승하였지만, 만약 주말 동안 이란이 이스라엘을 공격한다면 다음 주에는 관련 주식들이 폭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두 국가가 화해 혹은 휴전을 이룬다면, 해당 종목들은 원래의 수준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따라서 해당 주식에 투자하거나 관심이 있는 분들은 뉴스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적절히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4. 광풍 일었던 정치테마주... 최종 위너는 안철수? : 안철수 관련주

 

 

지난 22대 총선의 야당 압승에 따른 여파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패배한 국민의힘은 당 전체를 재정비하고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하는 논의를 진행 중입니다. 이런 가운데, 지난 선거 후 조용한 모습을 보였던 안철수 의원이 강력한 발언으로 존재감을 드러내며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에 어제와 오늘도 안철수 테마주에 대한 매수세가 증가하며, 한국정보공학 주가는 상한가까지 치솟았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시 한번 안철수 관련주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안철수 관련주

 

(1) 안랩(+6.79%) : V3로 유명한 보안 솔루션 업체인 안랩은 안철수가 만들었고 현재는 경영일선에서 물러났지만 최대주주로 있으며 여전히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안철수 관련주입니다. 

(2) 써니전자(+21.87%) : 송태종 전 써니전자 대표가 과거 안랩에 근무한 이력으로 인해 꽤나 오랜 기간 안철수 테마로 유명세를 탔던 종목이며 10여 년 전 안철수가 처음 정치 입문하던 당시에는 30배까지 올랐던 유명종목입니다. 

(3) 까뮤이앤씨(+7.8%) : 표학길 전 사외이사가 과거 안철수 지지모임인 '국민과 함께하는 전문가 광장' 상임 대표를 맡은 적이 있기에 안철수 관련주가 되었습니다. 

(4) 한국정보공학(상한가) : 유용석 대표가 안철수 의원과 같은 서울대 동문입니다. 시총이 상 치고도 297억일 정도로 안철수 종목 중 가장 가벼웠기에 금일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5) 링네트(+5.84%) : 안철수 부인의 부인인 김미경씨가 과거 이사로 재직한 이력이 있습니다. 

(6) 오픈베이스(+5.07%) : 송규현 대표와 안철수 의원이 서울대 동문이며 안랩의 V3 검색 엔진에 XTEN 솔루션을 공급한 이력이 있습니다.